[분양의 세계] 20년 경력의 분양 상담사가 알려 주는 대한민국 부동산
분양업의 가치를 알다! 작가와의 7문 7답 인터뷰 … 10
PART1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도 대체되지 않는 미래 직업
01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싼 물건을 파는 직업21
02 분양 상담사는 어떤 일을 하는가?24
03 모델 하우스에 이렇게 많은 종류의 일이?28
04 모델 하우스 취업 전망, 내일도 맑음30
05 디벨로퍼 1편_부동산 시장의 개척자 34
06 디벨로퍼 2편_토지의 가치 창조자38
Appendix 1. 모델 하우스의 꽃 도우미 43
PART2 20년 분양 고수가 알려 주는 슬기로운 분양 생활
01 아무도 알려 주지 않는 분양업의 속사정49
02 신뢰 가는 분양 상담사의 첫걸음, 공감과 리액션52
03 분양업에서 주연이 되는 방법56
04 계약의 8할은 첫인상에서 판가름 난다59
05 첫 단추부터 신중하게_기본기 익히고 배우기61
06 당신을 전문가로 만들어 주는 주문_설명보다 질문이 우선이다67
07 억울하지 않은 팀플레이_경쟁할 것인가? 함께할 것인가?71
Appendix 2. 모델 하우스 꿀 알바 76
PART3 월 천만 원 버는 프로젝트 노하우
01 고객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81
02 고객을 유혹하는 기술, 마음 읽기 86
03 악재 속에서 신화를 기록한 디큐브시티 분양의 비밀 89
04 고진감래의 추억, 일타팔피95
05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101
06 분양 상담사의 비밀 노트 1편_고객이 먼저 말하게 하라103
07 분양 상담사의 비밀 노트 2편_영원한 내 고객으로 만드는 기술 106
08 유능한 분양 상담사가 되는 올 킬 질문법109
PART4 전문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커리어 독립 플랜
01 분양 상담사의 첫 단계_모르고 시작했다가 낭패 보지 말자115
02 인생은 타이밍, 숨은 기회를 찾자 117
03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사람120
04 나를 팔 줄 아는 사람이 살아남는다123
05 내 삶을 재정의하다126
06 커리어 독립으로 돈과 시간 갖기 132
PART5 박 본의 에필로그
01 나를 살린 엄마의 밥 한 공기 139
02 일과 육아, 그 기쁨과 슬픔143
03 유치원생 아들의 구걸 146
04 가난은 결코 성실함을 이길 수 없다150
05 생의 마지막 순간이었을지 모를 ‘운수 좋은 날’ 154
06 아버지 다음으로 만난 남자, 남편157
06 활자 공포증에서 독서광으로161
07 운명에 굴복하는 사람과 운명을 극복하는 사람164
PART6 부동산 파이널, 과유불급
01 투자와 투기의 차이171
02 특별 공급의 역설174
03 미분양마저 귀한 몸이 된 새 아파트 전략178
04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_내 집 마련을 위한 플랜 B ‘줍줍’183
05 모델 하우스 방문 전에 알아 둘 것187
06 코로나 19가 가져온 주거 트렌드 변화194
07 분양 고수가 알려주는 청약 당첨 노하우197
08 알면 돈 버는 부동산 규제 지도_청약, 대출, 세금 총정리 203
Appendix 3. MBTI 유형별 내 집 마련 스타일 215
부록
박 본의 클래스 리뷰222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현직 분양 전문가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부동산 규제지도_청약, 대출, 세금 총정리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분양의 세계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수많은 직업군이 사라지고, 인공지능이나 자동화 기술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이 그중 하나가 되지는 않을지 두려워하고, 이에 따라 4차 산업 혁명의 영향을 받지 않을 직업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사람들은 부동산 직업이 사라질 직업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그렇지 않다. 분양업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싼 상품을 다루고 있다. 아파트 구매를 여타 상품처럼 클릭 몇 번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따라서 현장에서 고객을 맞이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컨설턴트가 필요하다. 이 직업이 바로 분양 상담사이다. 이 책은 바로 분양 상담사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유일한 책이다. 부동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가장 궁금해하는 수입부터 시작해 분양 상담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분양 상담사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양 상담사를 하면서 겪을 수 있는 생생한 현장까지 모두 담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없지만, 분양 상담사라는 직업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정보가 알려지지 않았다. 관심을 갖고 검색해보아도 제대로 된 양질의 정보를 찾기 어렵다. 분양업의 발전 속도는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해, 그에 맞는 인력이 제대로 갖추어지기가 어려운 환경인 것이다. 저자는 20년 경력의 경험과 노하우와 함께 인재를 양성하고 분양업의 탄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바람을 담아 이 책을 썼다.
또한 이 책은 분양 상담사로 자리 잡기까지 힘들었던 저자의 이야기가 녹아 있다. 저자는 분양 상담사를 시작하기 전, 감당하기 어려운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었으나 7년 만에 빚을 청산하고 현재는 부동산 영업 분야의 수장이라 할 수 있는 본부장을 맡고 있다. 분양업에 관한 단순한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고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과정과 함께 진실성과 용기를 준다. 20년 전 무작정 분양업에 뛰어들어 현재의 자리에 오기까지 겪었던 시행착오와 영업의 기본 마인드까지 수많은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기꺼이 제시한다. 분양업의 발전을 바라는 저자의 진실된 마음을 담은 이 책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분양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그리고 아직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해 헤매는 이에게 권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책속으로
이 책에는 현장에서 일하며 겪은 실제 사례와 현실적인 팁을 담았다. 또한, 최신의 부동산 트렌드도 다루고 있으니, 부동산에 처음 투자하는 분들과 미래 직업을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 p.6
부동산 업계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전망이 좋다. 당연히 분양 상담사와 같은 관련 직종은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다. 새로운 직업을 찾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말해 주고 싶다.
--- p.7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다. 어떤 이는 고소득을 운운하며 장밋빛 청사진을 이야기하고, 어떤 이는 상처와 수수료의 폐해를 지적한다. 지인 소개로 쉽게 일을 시작해 실망만 하고 돌아서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 20년 넘게 일해 온 내게 분양 상담사라는 직업은 참 고마운 존재다. 무엇보다 금전적으로 어려웠던 시기를 극복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잃어버린 자신감도 되찾게 해 주었다. 삶이 달라졌다.
--- p.23
분양 상담사는 아직 생소한 직업이다. 자격증과 스펙이 없어도 가능하며, 성별과 나이 제한도 없고, 잘하면 회사원들의 연봉을 두세 달 안에 벌기도 한다. 그러나 막상 검색해 보면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직업이기도 하다.
--- p.24
그러나 사람들은 여전히 클릭 몇 번으로 부동산을 구매하지 않는다. 부동산은 임장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성질의 상품이다. 똑같은 평형이라도 구조에 따라 환기 역량이 다르고, 거실에서 바라보는
전망이 다르다. 전망 하나로 프리미엄이 억 소리 나게 붙는 게 부동산이다. 층마다 들어오는 일조량이 다르고, 집마다 컨디션이 다르다. 이런 사실을 전문 상담사의 도움 없이 인터넷 화면만으로 파악하기란 불가능하다. (…) 미래에도 여전히, 집을 보여 주고 상담해 주는 컨설턴트가 필요한 이유이다. 결론적으로, 분양 상담사라는 직업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도 대체되지 않는 직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p.33
“저 이번 현장에서 돈 못 벌면 길바닥에 나앉아야 해요.”라며 절박함을 호소했던 40대 가장인 직원은 5년 후 본부장이 되어 연봉 2억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들의 성공에는 공통점이 있다. 주어진 일에 자신을 맞추었다는 점이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간절함으로 일에 자신을 걸고 최선을 다했다. 이렇게 열정으로 똘똘 뭉친 사람은 차곡차곡 단계를 밟아 전문가가 된다.
--- p.58
전문가는 정확하고 단순하게 말할 줄 알아야 한다. 이는 부동산 정보를 총망라해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분양 상담사의 핵심 역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간단명료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자. 사전 준비에 철저할수록 실전에서 만나는 고객을 100%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
--- p.85
정리하자면, 디큐브시티의 성공은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고 기민하게 대응한 결과물이었다. 우리는 경험을 통해 먹구름이 끼면 우산을 준비해서 나간다. 분양 역시 마찬가지다. 시장의 움직임에 민첩하게 선제 대응한다면, 아무리 팔기 힘든 상품도 히트 상품으로 키워 낼 수 있다.
--- p.94
상품 설명에서 그칠 것인가, 계약을 성사시킬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다. 사소하다고 치부해 버리는 그것, ‘첫인상’의 문제이다. 고객에게 강렬한 첫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말을 잘해야 한다. 횡설수설하며 장황하게 늘어놓는 상품 설명, 자신감 없는 말투, 언제나 고객의 말이라면 떠받들겠다는 을의 마음가짐에서 나오는 말과 행동은 오히려 신뢰를 떨어뜨리고 계약과도 멀어지게 만든다.
--- p.104
고객 관리에도 노하우가 있다. 평소에 부동산 관련 청약, 세금, 대출 정보를 수집해 선별하고 여기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고객에게 큐레이션 해 주자. 상대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 p.107
현장 동원 능력은 단시간에 만들어지지 않으며, 고객 관리에 있어서 꾸준함과 성실함은 기본이다. 논어에서는 ‘덕이 있으면 외롭지 않아 이웃이 된다’라고 했다. 덕은 자기를 희생한 대가로 얻는 것이다. 아무것도 희생하지 않고 타인의 마음을 얻을 수는 없다. 영업인이라면 부단히 노력해서 덕을 쌓아 고객을 만들어야 한다.
--- p.108
부동산 관련 직종으로 전직하고 싶다면, 그 분야에 있는 사람을 만나 보라. 현업에 있는 사람이야말로 그 일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들만 알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 p.116
나처럼 학력과 스펙이 부족해도 의지만 있다면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밀어주고 당겨 주며 함께 나아가고 싶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처럼, 함께 더 멀리 도약하고 싶다. 위기에서 가장 빛나는 존재는 ‘함께하는 힘’임을 믿는다.
--- p.122
지금은 오르기 시작하면 달라붙는 불나방 같은 투자가 아닌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전략적인 투자 방법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조급해하기보다 혜안을 갖고 변화하는 분양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투자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오는 법이다. --- p.182